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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고등학생들은 카카오톡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인스타를 사용한다고?

by 불꽃히멀 2025.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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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 집에 고등학생 조카들이 놀러 왔습니다.

이모랑 잘 지내기에 저랑은 그렇게 대화를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궁금한 게 몇 가지가 있어 물어봤더니,

요즘 고등학생들에게 새로운 점들이

몇 가지 보였습니다.

주식투자하는 관점에서 살펴봐도

좋을 것 같아 내용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1. Z세대들이 사용하는 소통 방식은

주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

저는 미국 주식을 하지 않습니다.

다만, 페이스북은 계정은 가지고 있고, 활동은 거의

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간혹 아는 분들이 글을 올리는 것을 보고,

안부 정도를 전하는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저같이 아재들이 카카오톡 메신저를 사용하는 대신

현재 고등학생들이 즐겨 사용하는 소통 방법은 무엇인지가

궁금했습니다.

그게 바로 인스타그램이라는 녀석이었던 것이죠!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사용자들이 인 스타 그램 계정까지

영역을 넓히고 개인 일상생활을 사진으로 찍고

그런 경험들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이미지 발췌

조카들에게 물어보니,

요즘 고등학생들이 만나면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게 아니라 인 스타 아이디를 물어본다고 합니다.

메시지도 인스타그램 내 DM을 통해 주고받고,

친구들과 만나면 인생 네 컷을 필수적으로 찍는다고

찍는다고 합니다.

예전에 스티커 사진이 발전해서 찍는 것은

변화된 게 없는 것 같은데 사진 찍은 장면이

동영상으로 공유되고 그게 또 인스타로

올라오게 되겠죠!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저한테는 패러다임의 변화 같습니다.

 

아래 기사를 보면 왜 요즘 TV 광고가 힘을 쓰지 못하는지

내용을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MZ 세대 중 Z 세대(16~24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유튜브 및 숏폼(릴스) 시청 시간이 높고 크리에이티브들의

인지도가 높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자기들만의 인 스타 공간에서 대화가 이뤄지고,

좋아하는 가수들 팬덤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파고들어야 기업들이

Z세대들에게 다가갈 수 있고

기업들의 이미지와 제품 홍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크리에이터와 일반 사용자 모두를 위해

DM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왔다.

DM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고

사용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닉네임을 추가해 DM에서

이름을 맞춤 설정할 수도 있게 했다.

인스타그램이 지난 11월 국내 Z세대(16~24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Z세대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스타그램 기능 중 DM이 63.5%로 1위를 차지했다.

10대는 72.5%가 DM을 선택했다.

업 및 브랜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Z세대와 소통을 늘려가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 내 숏폼인 '릴스'가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이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만든 릴스는 600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전월 대비 1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가져오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기사에서 내용 발췌_24/12/17

2. 메타 주식이 오르는 이유와

인스타그램과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이미지 발췌

 

메타 주가는 22년 12월 $88부터 꾸준히 올라

현재 $703에 와있습니다.

대단합니다. 페이스북 가입이 88달러 이전이니까

이때 주식을 사 모으기 시작했으면

그래도 꽤 수익이 괜찮았을 겁니다.

이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는다'가 맞는 표현입니다.

멀리서 찾지 말고 향후 Z세대들에게 묻는다면

인스타그램만으로도 메타의 주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메타 주가 상승 관련해서 블로그에 내용을 찾아보았더니

메타에서 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GPU로 데이터 센터를 만들어 추천 알고리즘을 강화해

광고 매출이 2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알고리즘이 정말 무서운데 여기에 데이터센터를

사용하고 있었네요!!

 

 

그 외 스마트 안경, 휴머노이드 로봇까지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자 한다니

활동 영역이 엄청난 듯합니다.

이 AI 영역에서 현재 선두주자는 테슬라라고 생각되며,

메타도 이 분야를 향후 먹거리라고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진출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메타 주식은 1월 17일부터 2월 14일까지 20 거래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크게 오른 것도 없이 1% 내외로 꾸준히 올랐습니다.

현재 메타가 하는 것을 보면 수십만 개 GPU로 데이터 센터를 만들어

추천 알고리즘 강화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이 20%씩 증가하고 있고, AGI, 스마트 안경, 휴머노이드 로봇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까지 만들고자 합니다.

[출처] 메타 주식이 20일 연속 상승한 이유|작성자 레드우드

예전에 블로그에 올려둔 글을 잠시 가져와봤습니다.

메타(구 페이스북)의 기업 메시지이며

실패에 대해서는 관대하며,

대신 자신의 존재감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증명해야 하기에 굉장한 압박감으로 온다고 했습니다.

'Move Fast and Break things'

빨리 생각난 것을 실행해 보고 안 되면 다시 하면,

된다고 합니다.

 

실리콘밸리 페이스북에서 일하는 한국인 김미루 씨가

회사 생활을 설명하는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자유분방함 속에서도 끊임없이 혁신을 요구하는

기업의 메시지가 분명하다고 합니다.

'Move Fast and Break things'

빨리 생각난 것을 실행해 보고 안 되면 다시 하면,

된다고 합니다.

실패해대해선 관대한 편이라고 하니

그런 부분에 대해선 좀 더 자신감 있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EBS 다큐에서 이미지 발췌

 

다만, 자신의 존재 증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한 압박감으로 온다고 합니다.

 

EBS 다큐에서 이미지 발췌

고용이 유연한 미국 사회에서 본업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업에서

최고의 퀄리티의 만들어야 하는 직장인들이

부럽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기에 전 세계 사람들이 열광하는 그런

SNS 프로그램을 만들어낸 게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미국 주식을 아직 하고 있지 않지만,

테슬라, 메타 같은 기업은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도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3. 2/20, 코스피지수 확인 및

개별주 투자 진행사항 확인!

2/20, 2,680에서 조정을 받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2,654에 안착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상승하다가 조정장에 온 모습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장이 아닌

테마군으로 움직이는 장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은 안 오를 수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이미지 발췌

 

 

오늘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에 쉬어갔습니다.

이렇게 지수는 빠졌지만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개별 기업에 활력을 주기도 했는데요.

오는 3월 중국 민간 문화사절단 파견을 시작으로 K 팝과 공연,

드라마 등 8년간 막혀있었던 2,570조 원 규모의 중국 문화콘텐츠 시장이

전면 개방될 가능성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8년간 이어져 온 한한령이 해제될 것이란 기대감에 오늘 엔터 주와

콘텐츠주, 화장품 주, 게임주 등이 크게 힘을 받았습니다.

최대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은 어디일까요.

증권가에선 엔터 주와 미디어 관련 주를 꼽습니다.

엔터 주에선 이미 중국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에스파의 소속사 에스엠이

특히 수혜를 받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요.

미디어 업종에선 스튜디오 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 등 다수의 IP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스튜디오에 수혜가 집중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넷플릭스가 중국에 진입할 수 없어 별도 중국 판권 판매 효과를 누릴 수 있단 겁니다.

한국경제TV 기사에서 내용 발췌_25/2/20

​1) 개별주 투자 : 개별주 투자로 50% 수익을 내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고, 오늘도 열심히 달렸습니다.

2/20 일은 기사에 나온 것처럼 엔터 주와

미디어 주가 강세를 보인 날이었습니다.

반대로 조선주는 단기간에 급등을 보였다는 이유로

매수에서 중립의견을 바꿨습니다.

잘나가던 조선 주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주가가 반등하면 매도해서 어느 정도 수익을

챙겨가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이미지 발췌

 

 

강 연구원은 "특수선 분야에 전에 없던 사이클이 시작됐고,

그 단초를 제공한 미국 함정 건조에 대해 국내 조선사들에 거는

시장의 기대도 합당하다"면서도 "실적 전망치가 추가 상승하기 전까지는

주가 상승 여력이 충분치 않다"고 말했다.

한화 오션 주가 과열 지표는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금융 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한화 오션은 지난 19일 기준 증권가가

제시한 목표주가(6만 2333원) 대비 현 주가(7만 8200원)가

과도하게 오른 종목 1위에 올랐다.

파이낸셜뉴스 기사에서 내용 발췌_25/2/20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대형주가 움직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테마주 종목 장세이긴 한데 대형주도 조금씩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서 보고 있습니다.

대형주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지속적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 삼성전자 -0.51%

* 현대모비스 0%

* SK텔레콤 +2.43%

* 효성중공업 : 4% 수익 중

2/19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 기간 전력망 확충 법과

고준위방폐장특별법, 해상풍력 특별법 등 '에너지 3법'이

19일 국회 산업 통상 자원 중소 벤처기업 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

2/20, 전력망 확충 법 통과 후 -3.4 하락

* 더존비즈온 : 22% 수익 중

2/20, -1.4% 하락

추가적인 반등을 주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하락

추가로 더존 뱅크 컨소시엄도 3월 말 예비인가 목표로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하니 지켜볼 만할 것 같습니다

* 스튜디오 드래곤 : -20% 손실 중

스튜디오 드래곤이 급등하면서 손실폭을 만회했습니다.

낮은 가격에 추가 매수를 하지 않아서 아직 손실 중이지만

어제 급등해 주는 바람에 손실폭을 그나마 줄였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이미지 발췌

 

 

1)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한다.

3) 목표가 절실한 사람들이

그 목표를 이루고 만다!

​​

​오늘도 블로그에 글을 남기면서

생각을 정리해 봅니다.

4) 주택 담보대출은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

→ 3년 내 주 담대 80% 상환 목표 설정!

5) 1주택 갈아타기 시점은 언제로 할 수 있는가?

→ 1주택 갈아타기 시점을 언제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25년 국내 주식장에서 수익 극대화로

시드머니를 마련해 보고 결정하자!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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