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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로 하이브리드 리콜 소식!

by 불꽃히멀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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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어제 퇴근하고 나서 우편함에 보니

리콜 통지서가 와 있었습니다.

제가 신차 구매하고 나서 5년이

다 되어가는데, 리콜이라니...

기분이 그리 좋지는 않았습니다.

초반에 이미 DCT 수리로 맘고생을 해서 그런지,

그러려니 하면서 리콜 통지서를 봤습니다.

클러치 액추에이터 결함이라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에서 화재 위험성으로 대규모 리콜 실시

아래 기사 내용을 살펴보니,

역시 미국에서 이슈가 발생하여 리콜을 실시하니,

한국에서도 리콜을 진행한다는 우편이 날아온 듯합니다.

미국에서 리콜이 진행되지 않았으면,

한국에서 리콜이 진행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총 12만 1411대 규모로 미국에서 리콜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핵심적인 문제 아래와 같습니다.

 

사유는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점등된 이후

니로 하이브리드의 유압 클러치 액추에이터 커넥터와

케이블 하니스에 국부적 열 손상을 발견했다는 신고를 접수하면 서다.

5월에는 공급업체인 셰플러 오토모티브와 협력해

커넥터 엑스레이 촬영을 실시한 결과 용융(Melting)이

발생한 지점 부근의 회로 기판에 부식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후 외부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는

유체가 회로 기판을 오염시킨 것으로 판단했다.

이로 인해 단락이 발생하면 화재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확인했다.

출처 : 키가 이(http://www.carguy.kr)

여기에서 말하는 클러치 액추에이터 부분을 찾아보았더니

아래 이미지 4번 부분의 어셈블리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pharmit3000.tistory.com에서  이미지 발췌

 

기아가 미국에서 소형 SUV 니로 차종에 대해 화재 위험 가능성으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다.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총 12만 1411대 규모다. 아직 화재로 인한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기아는 테스트를 통해 해당 차종에 화재 위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기아 북미 안전 사무소는 올해 1월 해당 문제를 처음 인지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점등된 이후 니로 하이브리드의

유압 클러치 액추에이터 커넥터와 케이블 하니스에

국부적 열 손상을 발견했다는 신고를 접수하면 서다.

--- 중략 ---

기아는 2017~2022년형 니로 하이브리드와

2018~2022년형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대한 리콜을

9월 29일부터 실시한다.

모든 차량에 대한 유압 클러치 액추에이터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할 방침이다.

출처 : 키가 이(http://www.carguy.kr)

니로 하이브리드 미국에서 리콜진행 관련 참조기사 링크 

공유드리니, 참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www.carguy.kr/news/articleView.html?idxno=46576

 

2. 우편으로 날아온 리콜 통지 서문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사 내용과 유사하지만 제작 연월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1) 니로 하이브리드

16/3/21~21/12/22 (제작 연월일 기준)

2)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7/4/25~20/6/29 (제작 년월일 기준)

저도 2018년도에 출고된 차량이기에 리콜 대상에 포함되었고,

기사에 나온 것처럼 클러치 액추에이터(HCA) 내부 이물 유입으로 인해

회로 기판 단락이 발생되어 화재 발생 위험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명되어 제작결함 시정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9/29일부터 리콜을 실시한다고 기사에 나왔지만,

제가 받은 리콜 통지문에서는

'추후 실시일 확정 시 고객 통지문으로 재공지'로 공지되었습니다.

일정 나오게 되면 내용 공유드리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

유압식 엔진 클러치 액추에이터

(HCA, Hydraulic Clutch Actuator)의 역할이

엔진-모터 구동 모드 전환 시 엔진의 동력 전달 제어를 한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가 엔진과 전기모터(EV) 모드가 혼합되어 가는

자동차이기에 EV 모드로 만 갈 때도 있습니다.

듀얼 클러치가 미션(바퀴)과 모터 사이에 있다면

모터-엔진 사이에 '엔진클러치'가 하나 더 있다고 합니다.

이 클러치는 엔진 동력을 모터-미션-바퀴로 이어지는 곳에 붙었다

떼어지게끔 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엔진 클러치 액추에이터가 이 부분을

제어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pharmit3000.tistory.com에서  이미지 발췌

 

 

그럼 추가로 리콜 일정이 확인되면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 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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