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이야기를 나누다 타이어를
교체하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렴하게 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으시길래 일단
타이어 사이즈 확인하신 후
브랜드에 따른 선택지가 있지만
특별히 선호하시는 게 없다면 넥센 정도로
최저가를 검색하셔서 장착하시면
그래도 저렴하게 하실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타이어 장착점에서 직접 장착하셔도
되고, 공임 나라에 타이어 보내셔서
장착하셔도 되지만 가격 보시고
편리하신 방법으로 하시면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제 오늘 주제는 타이어 가게에서는
'타이어 교체만 하고 오세요'입니다.
1. 최저가의 미끼가 있고,
다른 경정비에서 눈탱이를
맞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타이어 교체 관련해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생겼고,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타이어 교체를 하러 간 곳은 타이어* 이란
것이었다고 합니다
타이어 교체하는 회사가 경정비도
함께 하는 곳이 많은데,
정말 간단한 경정비를 진행하는 것이지요
그러고는 다른 부분이 문제가 없는지
봐달라고 하신 것입니다.
문제의 발단은 여기서부터입니다.
물론, 양심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정 비하는 업체들 중에
소비자를 호구로 보고 많은 비용을 청구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알려주시지 않고
어디가 상태가 안 좋으니 교체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고 나서 비용을 보니, 헉...
하는 가격이 나오는 것이죠~
타이어는 제일 저렴하게 하셨다고 하니,
미끼 상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미션오일 교체와 브레이크 오일 교체 가격에
대해 잠시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미션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은
대략 얼마 정도 하는가?
제가 교체했던 기준으로 미션오일을
확인해 봤습니다.
도대체 얼마를 주고 교체해야 적정가인지?
물론 업체마다 방식이 다르고,
어떤 오일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저도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 이것저것
알아보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꽤나 그림자 노동이 들어가는 행동이며,
블로그를 작성해서 올려주는 분들에게
고마움을 표하는 부분입니다.
1) 니로 하이브리드 미션오일 가격
저는 공임 나라에서 교체를 진행하기 위해
니로 하이브리드에 사용하는 순정 DCT 오일을
구매하였습니다.
* 니로 하이브리드 DCT 순정 미션오일
필요 용량 2L 가격 : 31,380원
* 공임: 28,000원(공임 나라 기준)
* 총합계 : 59,380원
오늘 현대모비스 공식 대리점에서
가격조회했더니, 미션오일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2L 33,400원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제가 미션오일을 구매해서 공임 나라에서
교체한 가격은 59,380원이었습니다.
공임 나라에서도 미션오일을 구매해서
교체받으실 수 있지만, 저 금액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션오일을 타이어*에서 경정비 받고
교체한 결과 15만 대 가격으로 교체하셨다고 하니...
완전 바가지를 썼다고 생각합니다.
잘 모른다고? 그냥 본인들이 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을 저는 양아치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용산에 컴퓨터 파시는 분들을
용팔이라고 했습니다.
다나와라는 견적 사이트가 나오면서 사람들이
부품가들을 인식하고, 직접 구매하면서
마진을 남겨먹기가 쉽지 않아 졌죠!
2) 브레이크 오일 검색
니로 브레이크 오일 가격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 니로 하이브리드 DOT4 순정 브레이크 오일
필요 용량 1L 가격 : 19,990원
* 공임: 33,000원(공임 나라)
* 총합계 : 52,990원
니로 브레이크 오일은 DOT4 기준으로 적용하며
1L를 사용합니다.
가격은 1L에 16,990원입니다.
공임은 제가 직접 교체해 보진 않았으나,
공임 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33,000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을 교체한다고 했을 때
드는 비용은 52,990원입니다.(예상가)
실제로는 더 적은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제 회사 분은 소형 승용차 이 시기에 비슷하게
비용이 들어야 정상일 텐데,
75,000원의 비용이 들었다고 합니다.
2만 원이 넘는 금액을 남겼고, 미션오일에서도
7~9만 원 정도의 이익을 남겼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작업 방법에 따라 오일을 순환식으로 사용해서
원가가 더 들었다고 하더라도,
많이 남긴 거 맞는 거 같습니다.
아래 뽐뿌 자동차 포럼 같은 곳을 이용하시면,
많은 분들이 작업 방법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고
비용도 올려주십니다.
참고하시고 정비를 받으러 가시면
아무래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당하실 부분이
적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자동차는 감가가 되는 항목이고,
유지비가 5년 이후로는 꽤나 나가는 아이템이기에
매뉴얼을 잘 보시고
비용이 들어갈 부분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부분을 어떻게 수리하는지
비용은 얼마 정도 드는지요 확인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니
꼭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매 40,000km 시마다
→ 브레이크액, 클러치와 일 점검 및 교환
2. 최소 20,000km 시마다
→ 타이어 위치교환 진행
3. 매 60,000km 시 혹은 브랜드별 4~5년 주기로
→ 타이어 마모도 확인 후 타이어 교환 진행
4. 매 10,000km 혹은 12개월 주기(제 기준)
→ 엔진오일 세트 교환 진행
5. 매 10,000km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점검
니로 하이브리드 매뉴얼에서 발췌
추가적으로 제 니로 타이어 가격 비용과
브레이크 패드 전륜부 패드 교체 비용을
산정해 보았습니다.
3) 타이어 교체 비용 약 38~40만 원
(한국타이어 키너지 EX)
4) 브레이크 패드 전륜부 패드 부품비
약 17만 원 공임비는 포함하면
20만 원 초반에 교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이어 교체 비용이 좀 무게감이 있습니다.
이런 유지 비용도 부자의 현금흐름을 통해
제 부수입으로 감당하려 노력 중입니다.
이를 최대한 즐기면서 해보겠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쉽지 많은 않습니다.
어제 블로그에 작성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하는
'좋은 말, 희망의 말, 감사의 말'을
오늘도 하나씩 외쳐보면서
꾸준히 해나 가봐야겠습니다.
본업도 중요하시지만, 꾸준히 부수입을
발생시켜 경제적으로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오늘도 파이팅 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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